티스토리 뷰

kotlin 에서 java 프레임워크(대표적으로 spring, hibernate)를 이용할때 가장 문제가 되는건 상속이다. java 프레임워크들은 상속을 적극적으로 이용해서 개발자들의 코드를 확장하는데 kotlin 은 기본적으로 final class 이기때문에 상속이 되지않기때문이다.

 

open 키워드를 붙이면 상속이 되게되는데 이를 수작업으로 할 경우 빼먹기도 쉽고 일일이 타이핑을 해줘야한다는 불편함이 존재한다. 이를 해소하기위해 jetbrains 에서 kotlin-allopen 이라는 플러그인을 지원하고있다. IDE 에서 언어를 kotlin 으로 지정해 spring 프로젝트를 생성하면 기본적으로 들어가는 플러그인이기때문에 저 플러그인을 제대로 인지하지 못하고 있어도 자연스럽게 개발하는데 문제가 없게되기도 한다.

 

잠깐 data class 에 대해 소개하면 kotlin 은 class 외에 data class 라는 스펙도 지원하고있다. data class 역시 기본적으로 상속이 불가능한 클래스이다. 여기에 제약사항이 하나 더 추가되는데 data class 에는 open 키워드도 붙일 수 없는, 언어에서 강제하는 완전 상속 불가 클래스이다.

 

그런데 allopen 을 이용해서 상속을 가능케할 경우, data class 마저도 상속이 가능해진다. 그래서 Spring bean 이나 JPA entity 를 data class 로 만들어도 문제없이 상속기반 기능들이 동작하게 된다.

 

kotlin-allopen 플러그인의 구현과 gradle plugin 이 동작하는 라이프사이클을 알아야 정확한 원인을 알 수 있겠지만, 그냥 추측해보건데 kotlin class 에 open 을 붙인다는 개념이라기보다 kotlin compiler 가 컴파일하고난 바이트 코드에서 final 을 지우는게 아닐까 싶다.

 

여튼 정리하면 kotlin-allopen plugin 을 이용하면 data class 마저도 상속 가능한 클래스로 활용할 수 있다. 이게 의도한 기능인지는 모르겠으나 https://youtrack.jetbrains.com/issue/KT-34568 내용을 보면 kotlin-allopen 이 존재하는 동안엔 유지되지 않을까 싶다. 물론 해당 글에서도 data class 를 상속해서 사용하는건 권하지 않는다고 한다.

댓글
공지사항
최근에 올라온 글
최근에 달린 댓글
Total
Today
Yesterday
링크
«   2024/03   »
1 2
3 4 5 6 7 8 9
10 11 12 13 14 15 16
17 18 19 20 21 22 23
24 25 26 27 28 29 30
31
글 보관함